
오늘은 자바의 중요한 개념중 하나인 클래스를 정리하려고한다.
클래스(Class) -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 또는 '설계도'이다.
// ClassStart1 - 변수 사용
package class1;
public class ClassStart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tudent1Name = "학생1";
int student1Age = 15;
int student1Grade = 90;
String student2Name = "학생2";
int student2Age = 16;
int student2Grade = 80;
System.out.println("이름:" + student1Name + " 나이:" + student1Age + " 성
적:" + student1Grade);
System.out.println("이름:" + student2Name + " 나이:" + student2Age + " 성
적:" + student2Grade);
}
}
위 코드는 학생 두명을 다루어야 하기 떄문에 각각 다른 변수를 사용했다.
이코드의 문제점은 학생이 늘어날 때 마다 변수를 추가로 선언해야 하고, 또 출력하는 코드도 추가해야한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배열을 사용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ClassStart2 - 이전 문제에 배열을 사용
package class1;
public class ClassStart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tudentNames = {"학생1", "학생2"};
int[] studentAges = {15, 16};
int[] studentGrades = {90, 80};
for (int i = 0; i < studentNames.length; i++) {
System.out.println("이름:" + studentNames[i] + " 나이:" +
studentAges[i] + " 성적:" + studentGrades[i]);
}
}
}
위 코드는 배열을 사용한 덕분에 학생이 추가되어도 배열에 학생의 데이터만 추가하면 된다.
이제 변수를 더 추가하지 않아도 되고, 출력 부분의 코드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배열 사용의 한계
하지만 배열을 사용해서 코드 변경을 최소하하는데 성공하였지만, 한 학생의 데이터가
studentNames[], studentsAges[], studentGrade[] 라는 3개의 배열에 나누어져 있다.
따라서 데이터를 변경할 때 매우 조심해서 작업해야한다.
예를 들어 학생 2의 데이터를 제거하려면 각각의 배열마다 학생2의 요소를 정확하게 찾아서
제거 해주어야한다. 그리고 한 학생의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3개의 배열의 인덱스 순서를
항상 정확하게 맞추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특정 학생의 데이터를 변경할 때 실수할 가능성이 매우높다.
따라서 이 코드는 컴퓨터가 볼떄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사람이 관리하기에는 좋은 코드가 아니다.
정리: 지금처럼 이름, 나이, 성적을 각각 따로 나누어서 관리하는 것은 사람이 관리하기 좋은 방식이 아니다.
사람이 관리하기 좋은 방식은 학생이라는 개념을 하나로 묶는 것이다.
그리고 각각의 학생 별로 본인의 이름, 나이, 성적 을 관리하는 것이다.
앞의 문제를 클래스를 도입해서 해결 해보자.
클래스를 사용해서 학생이라는 개념을 만들고, 각각의 학생 별로 본인의 이름, 나이, 성적을 관리하는 것이다.
// Student - 클래스
package class1;
public class Student {
String name;
int age;
int grade;
}
class 키워드를 사용해서 학생 클래스(Student)를 정의한다.
학생 클래스는 내부에 이름(name), 나이(age), 성적(grade) 변수를 가진다.
- 이렇게 클래스에 정의한 변수들을 멤버 변수, 또는 필드라 한다.
- 멤버 변수(Member Variable) : 이 변수들은 특정 클래스에 소속된 멤버이기 때문에 이렇게 부른다.
- 필드(Field) : 데이터 항목을 가르키는 전통적인 용어로 데이터베이스, 엑셀 등에서 데이터 각각의 항목을 필드라 한다.
- 자바에서 멤버 변수, 필드는 같은 뜻이다. 클래스에 소속된 변수를 뜻한다.
클래스는 관례상 대문자로 시작하고 낙타 표기법을 사용한다
ex) Student, MemberService, User
학생 클래스를 사용하는 코드를 작성해보겠다.
// ClassStart3 - 학생 클래스를 사용하는 코드
package class1;
public class ClassStart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udent student1;
student1 = new Student();
student1.name = "학생1";
student1.age = 15;
student1.grade = 90;
Student student2 = new Student();
student2.name = "학생2";
student2.age = 16;
student2.grade = 80;
System.out.println("이름:" + student1.name + " 나이:" + student1.age + " 성
적:" + student1.grade);
System.out.println("이름:" + student2.name + " 나이:" + student2.age + " 성
적:" + student2.grade);
}
}
// 실행결과
이름:학생1 나이:15 성적:90
이름:학생2 나이:16 성적:80
클래스와 사용자 정의 타입
- 타입은 데이터의 종류나 형태를 나타낸다
- int 라고 하면 정수 타입, String 이라고 하면 문자 타입이다.
- 클래스를 사용하면 int, String 과 같은 타입을 직접 만들 수 있다.
- 따라서 학생(Student)이라는 타입을 만들면 학생의 성적을 관리하는데 더 용이할 것이다.
- 사용자가 직접 정의하는 사용자 정의 타입을 만들려면 설계도가 필요하다. 이설계도가 바로 클래스이다.
- 설계도인 클래스를 사용해서 실제 메모리에 만들어진 실체를 객체 또는 인스턴스라 한다.
- 클래스를 통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종류의 데이터 타입을 마음껏 정의할 수 있다.
위에 코드를 하나씩 분석해보면
1. 변수 선언
Student student1 // Student 타입의 변수인 student1을 선언

Student student1
- Student 타입을 받을 수 있는 변수를 선언한다.
- int는 정수를, String은 문자를 담을 수 있듯이 Student는 Student 타입의 객체(인스턴스)를 받을 수 있다.
2.객체 생성
student1 = new Student() // Student 인스턴스 생성

student 1 = new Student() 코드를 나누어 분석해보자
- 객체를 사용하려면 먼저 설계도인 클래스를 기반으로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한다.
- new Student() : new 는 새로 생성한다는 뜻이다. new Student() 는 Student 클래스 정보를 기반으로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라는 뜻이다. 이렇게 하면 메모리에 실제 Student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한다.
- 객체를 생성할 때는 new 클래스명()을 사용하면 된다. 마지막에 () 도 추가해야 한다.
- Student 클래스는 String name, int age, int grade 멤버 변수를 가지고 있다.
이 변수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메모리 공간도 함께 확보한다.
3.참조값 보관
Student1 = x001; // Student 인스턴스 참조값 보관

- 객체를 생성하면 자바는 메모리 어딘가에 있는 이 객체에 접근할 수 있는 참조값(주소) 인 (x001)을 반환한다.
- 여기서 x001 이라고 표현한 것이 참조값이다.(이해를 돕기위한 예시일뿐 실제로 x001처럼 표현되는것은 아니다.)
- new 키워드를 통해 객체가 생성되고 나면 참조값을 반환한다. 앞서 선언한 변수인 Student student1 에 생성된 객체의 참조값(x001)을 보관한다.
- Student student1 변수는 이제 메모리에 존재하는 실제 Student 객체(인스턴스)의 참조값을 가지고 있다.
- student1 변수는 방금 만든 객체에 접근할 수 있는 참조값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변수를 통해서 객체를 접근(참조)할 수 있다. 쉽게 말해서 student1 변수를 통해 메모리에 있는 실제 객체를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다.
참조값을 변수에 보관해야 하는 이유
객체를 생성하는 new Student() 코드 자체에는 아무런 이름이 없다. 이 코드는 단순히 Student 클래스를 기반으로
메모리에 실제 객체를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생성한 객체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런 이유로 객체를
생성할 때 반환되는 참조값을 어딘가에 보관해두어야 한다. 앞서 Student student1 변수에 참조값(x001)을 저장
해두었으므로 저장한 참조값(x001)을 통해서 실제 메모리에 존재하는 객체에 접근할 수 있다.
Student student1 = new Student(); //1. Student 객체 생성
Student student1 = x001; //2. new Student()의 결과로 x001 참조값 반환
student1 = x001; //3. 최종 결과
이후에 학생2(student2)까지 생성하면 다음과 같이 Student 객체(인스턴스)가 메모리에 2개 생성된다 각각 참조값이 다르므로 서로 구분할 수 있다.

참조값을 확인하고 싶다면 객체를 담고있는 변수를 출력해보면 된다.
System.out.println(student1);
System.out.println(student2);
출력 결과
class1.Student@7a81197d
class1.Student@2f2c9b19
@앞은 패키지 + 클래스 정보를 뜻한다. @뒤에 16진수는 참조값을 뜻한다.
객체에 값 대입
객체가 가지고 있는 멤버 변수(name, age, grade)에 값을 대입하려면 먼저 객체에 접근해야 한다.
객체에 접근하려면 . (점, dot) 키워드를 사용하면 된다. 이 키워드는 변수(student1)에 들어있는 참조값(x001)을
읽어서 메모리에 존재하는 객체에 접근한다.
student1.name="학생1" //1. student1 객체의 name 멤버 변수에 값 대입
x001.name="학생1" //2.변수에 있는 참조값을 통해 실제 객체에 접근,
// 해당 객체의 name 멤버 변수에 값 대입
student1. (dot)이라고 하면 student1 변수가 가지고 있는 참조값을 통해 실제 객체에 접근한다.
student1 은 x001 이라는 참조값을 가지고 있으므로 x001 위치에 있는 Student 객체에 접근한다.
그림으로 알아보자면
Student1.name= "학생1" // 코드 실행 전

Student1.name= "학생1" // 코드 실행 후

student1.name 코드를 통해 . (dot) 키워드가 사용되었다. student1 변수가 가지고 있는 참조값을 통해
실제 객체에 접근한다.
x001.name = "학생1" : x001 객체가 있는 곳의 name 멤버 변수에 "학생1" 데이터가 저장된다.
클래스, 객체, 인스턴스 정리
클래스 - Class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 또는 '설계도'이다.
클래스는 객체가 가져야 할 속성(변수)과 기능(메서드)를 정의한다. 예를 들어 학생이라는 클래스는 속성으로 name , age , grade 를 가진다.
틀: 붕어빵 틀을 생각해보자. 붕어빵 틀은 붕어빵이 아니다!
이렇게 생긴 붕어빵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만드는 틀일 뿐이다. 실제 먹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실제 먹을 수 있는 팥 붕어빵을 객체 또는 인스턴스라 한다.
설계도: 자동차 설계도를 생각해보자. 자동차 설계도는 자동차가 아니다!
설계도는 실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개 념으로만 있는 것이다. 설계도를 통해 생산한 실제 존재하는 흰색 테슬라 모델 Y 자동차를 객체 또는 인스턴스라 한다.
객체 - Object 객체는 클래스에서 정의한 속성과 기능을 가진 실체이다.
객체는 서로 독립적인 상태를 가진다. 예를 들어 위 코드에서 student1 은 학생1의 속성을 가지는 객체이고, student2 는 학생2의 속성을 가지는 객체이다.
student1 과 student2 는 같은 클래스에서 만들어졌지만, 서로 다른 객체이다.
인스턴스 - Instance 인스턴스는 특정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를 의미한다.
그래서 객체와 인스턴스라는 용어는 자주 혼용된다. 인스턴스 는 주로 객체가 어떤 클래스에 속해 있는지 강조할 때 사용한다. 예를 들어서 student1 객체는 Student 클래스의 인스턴스다. 라고 표현한다.
객체 vs 인스턴스
둘다 클래스에서 나온 실체라는 의미에서 비슷하게 사용되지만, 용어상 인스턴스는 객체보다 좀 더 관계에 초점을 맞춘 단어이다. 보통 student1 은 Student 의 객체이다.라고 말하는 대신 student1 은 Student 의 인스턴스이다. 라고 특정 클래스와의 관계를 명확히 할 때 인스턴스라는 용어를 주로 사용한다.
좀 더 쉽게 풀어보자면, 모든 인스턴스는 객체이지만, 우리가 인스턴스라고 부르는 순간은 특정 클래스로부터 그 객체가 생성되었음을 강조하고 싶을 때이다. 예를 들어 student1 은 객체이지만, 이 객체가 Student 클래스로부터 생성되 다는 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 student1 을 Student 의 인스턴스라고 부른다. 하지만 둘다 클래스에서 나온 실체라는 핵심 의미는 같기 때문에 보통 둘을 구분하지 않고 사용한다.
참고 - 김영한의 실전 자바 - 기본편 : 클래스

오늘은 자바의 중요한 개념중 하나인 클래스를 정리하려고한다.
클래스(Class) -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 또는 '설계도'이다.
// ClassStart1 - 변수 사용
package class1;
public class ClassStart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tudent1Name = "학생1";
int student1Age = 15;
int student1Grade = 90;
String student2Name = "학생2";
int student2Age = 16;
int student2Grade = 80;
System.out.println("이름:" + student1Name + " 나이:" + student1Age + " 성
적:" + student1Grade);
System.out.println("이름:" + student2Name + " 나이:" + student2Age + " 성
적:" + student2Grade);
}
}
위 코드는 학생 두명을 다루어야 하기 떄문에 각각 다른 변수를 사용했다.
이코드의 문제점은 학생이 늘어날 때 마다 변수를 추가로 선언해야 하고, 또 출력하는 코드도 추가해야한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배열을 사용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ClassStart2 - 이전 문제에 배열을 사용
package class1;
public class ClassStart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tudentNames = {"학생1", "학생2"};
int[] studentAges = {15, 16};
int[] studentGrades = {90, 80};
for (int i = 0; i < studentNames.length; i++) {
System.out.println("이름:" + studentNames[i] + " 나이:" +
studentAges[i] + " 성적:" + studentGrades[i]);
}
}
}
위 코드는 배열을 사용한 덕분에 학생이 추가되어도 배열에 학생의 데이터만 추가하면 된다.
이제 변수를 더 추가하지 않아도 되고, 출력 부분의 코드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배열 사용의 한계
하지만 배열을 사용해서 코드 변경을 최소하하는데 성공하였지만, 한 학생의 데이터가
studentNames[], studentsAges[], studentGrade[] 라는 3개의 배열에 나누어져 있다.
따라서 데이터를 변경할 때 매우 조심해서 작업해야한다.
예를 들어 학생 2의 데이터를 제거하려면 각각의 배열마다 학생2의 요소를 정확하게 찾아서
제거 해주어야한다. 그리고 한 학생의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3개의 배열의 인덱스 순서를
항상 정확하게 맞추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특정 학생의 데이터를 변경할 때 실수할 가능성이 매우높다.
따라서 이 코드는 컴퓨터가 볼떄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사람이 관리하기에는 좋은 코드가 아니다.
정리: 지금처럼 이름, 나이, 성적을 각각 따로 나누어서 관리하는 것은 사람이 관리하기 좋은 방식이 아니다.
사람이 관리하기 좋은 방식은 학생이라는 개념을 하나로 묶는 것이다.
그리고 각각의 학생 별로 본인의 이름, 나이, 성적 을 관리하는 것이다.
앞의 문제를 클래스를 도입해서 해결 해보자.
클래스를 사용해서 학생이라는 개념을 만들고, 각각의 학생 별로 본인의 이름, 나이, 성적을 관리하는 것이다.
// Student - 클래스
package class1;
public class Student {
String name;
int age;
int grade;
}
class 키워드를 사용해서 학생 클래스(Student)를 정의한다.
학생 클래스는 내부에 이름(name), 나이(age), 성적(grade) 변수를 가진다.
- 이렇게 클래스에 정의한 변수들을 멤버 변수, 또는 필드라 한다.
- 멤버 변수(Member Variable) : 이 변수들은 특정 클래스에 소속된 멤버이기 때문에 이렇게 부른다.
- 필드(Field) : 데이터 항목을 가르키는 전통적인 용어로 데이터베이스, 엑셀 등에서 데이터 각각의 항목을 필드라 한다.
- 자바에서 멤버 변수, 필드는 같은 뜻이다. 클래스에 소속된 변수를 뜻한다.
클래스는 관례상 대문자로 시작하고 낙타 표기법을 사용한다
ex) Student, MemberService, User
학생 클래스를 사용하는 코드를 작성해보겠다.
// ClassStart3 - 학생 클래스를 사용하는 코드
package class1;
public class ClassStart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udent student1;
student1 = new Student();
student1.name = "학생1";
student1.age = 15;
student1.grade = 90;
Student student2 = new Student();
student2.name = "학생2";
student2.age = 16;
student2.grade = 80;
System.out.println("이름:" + student1.name + " 나이:" + student1.age + " 성
적:" + student1.grade);
System.out.println("이름:" + student2.name + " 나이:" + student2.age + " 성
적:" + student2.grade);
}
}
// 실행결과
이름:학생1 나이:15 성적:90
이름:학생2 나이:16 성적:80
클래스와 사용자 정의 타입
- 타입은 데이터의 종류나 형태를 나타낸다
- int 라고 하면 정수 타입, String 이라고 하면 문자 타입이다.
- 클래스를 사용하면 int, String 과 같은 타입을 직접 만들 수 있다.
- 따라서 학생(Student)이라는 타입을 만들면 학생의 성적을 관리하는데 더 용이할 것이다.
- 사용자가 직접 정의하는 사용자 정의 타입을 만들려면 설계도가 필요하다. 이설계도가 바로 클래스이다.
- 설계도인 클래스를 사용해서 실제 메모리에 만들어진 실체를 객체 또는 인스턴스라 한다.
- 클래스를 통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종류의 데이터 타입을 마음껏 정의할 수 있다.
위에 코드를 하나씩 분석해보면
1. 변수 선언
Student student1 // Student 타입의 변수인 student1을 선언

Student student1
- Student 타입을 받을 수 있는 변수를 선언한다.
- int는 정수를, String은 문자를 담을 수 있듯이 Student는 Student 타입의 객체(인스턴스)를 받을 수 있다.
2.객체 생성
student1 = new Student() // Student 인스턴스 생성

student 1 = new Student() 코드를 나누어 분석해보자
- 객체를 사용하려면 먼저 설계도인 클래스를 기반으로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한다.
- new Student() : new 는 새로 생성한다는 뜻이다. new Student() 는 Student 클래스 정보를 기반으로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라는 뜻이다. 이렇게 하면 메모리에 실제 Student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한다.
- 객체를 생성할 때는 new 클래스명()을 사용하면 된다. 마지막에 () 도 추가해야 한다.
- Student 클래스는 String name, int age, int grade 멤버 변수를 가지고 있다.
이 변수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메모리 공간도 함께 확보한다.
3.참조값 보관
Student1 = x001; // Student 인스턴스 참조값 보관

- 객체를 생성하면 자바는 메모리 어딘가에 있는 이 객체에 접근할 수 있는 참조값(주소) 인 (x001)을 반환한다.
- 여기서 x001 이라고 표현한 것이 참조값이다.(이해를 돕기위한 예시일뿐 실제로 x001처럼 표현되는것은 아니다.)
- new 키워드를 통해 객체가 생성되고 나면 참조값을 반환한다. 앞서 선언한 변수인 Student student1 에 생성된 객체의 참조값(x001)을 보관한다.
- Student student1 변수는 이제 메모리에 존재하는 실제 Student 객체(인스턴스)의 참조값을 가지고 있다.
- student1 변수는 방금 만든 객체에 접근할 수 있는 참조값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변수를 통해서 객체를 접근(참조)할 수 있다. 쉽게 말해서 student1 변수를 통해 메모리에 있는 실제 객체를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다.
참조값을 변수에 보관해야 하는 이유
객체를 생성하는 new Student() 코드 자체에는 아무런 이름이 없다. 이 코드는 단순히 Student 클래스를 기반으로
메모리에 실제 객체를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생성한 객체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런 이유로 객체를
생성할 때 반환되는 참조값을 어딘가에 보관해두어야 한다. 앞서 Student student1 변수에 참조값(x001)을 저장
해두었으므로 저장한 참조값(x001)을 통해서 실제 메모리에 존재하는 객체에 접근할 수 있다.
Student student1 = new Student(); //1. Student 객체 생성
Student student1 = x001; //2. new Student()의 결과로 x001 참조값 반환
student1 = x001; //3. 최종 결과
이후에 학생2(student2)까지 생성하면 다음과 같이 Student 객체(인스턴스)가 메모리에 2개 생성된다 각각 참조값이 다르므로 서로 구분할 수 있다.

참조값을 확인하고 싶다면 객체를 담고있는 변수를 출력해보면 된다.
System.out.println(student1);
System.out.println(student2);
출력 결과
class1.Student@7a81197d
class1.Student@2f2c9b19
@앞은 패키지 + 클래스 정보를 뜻한다. @뒤에 16진수는 참조값을 뜻한다.
객체에 값 대입
객체가 가지고 있는 멤버 변수(name, age, grade)에 값을 대입하려면 먼저 객체에 접근해야 한다.
객체에 접근하려면 . (점, dot) 키워드를 사용하면 된다. 이 키워드는 변수(student1)에 들어있는 참조값(x001)을
읽어서 메모리에 존재하는 객체에 접근한다.
student1.name="학생1" //1. student1 객체의 name 멤버 변수에 값 대입
x001.name="학생1" //2.변수에 있는 참조값을 통해 실제 객체에 접근,
// 해당 객체의 name 멤버 변수에 값 대입
student1. (dot)이라고 하면 student1 변수가 가지고 있는 참조값을 통해 실제 객체에 접근한다.
student1 은 x001 이라는 참조값을 가지고 있으므로 x001 위치에 있는 Student 객체에 접근한다.
그림으로 알아보자면
Student1.name= "학생1" // 코드 실행 전

Student1.name= "학생1" // 코드 실행 후

student1.name 코드를 통해 . (dot) 키워드가 사용되었다. student1 변수가 가지고 있는 참조값을 통해
실제 객체에 접근한다.
x001.name = "학생1" : x001 객체가 있는 곳의 name 멤버 변수에 "학생1" 데이터가 저장된다.
클래스, 객체, 인스턴스 정리
클래스 - Class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 또는 '설계도'이다.
클래스는 객체가 가져야 할 속성(변수)과 기능(메서드)를 정의한다. 예를 들어 학생이라는 클래스는 속성으로 name , age , grade 를 가진다.
틀: 붕어빵 틀을 생각해보자. 붕어빵 틀은 붕어빵이 아니다!
이렇게 생긴 붕어빵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만드는 틀일 뿐이다. 실제 먹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실제 먹을 수 있는 팥 붕어빵을 객체 또는 인스턴스라 한다.
설계도: 자동차 설계도를 생각해보자. 자동차 설계도는 자동차가 아니다!
설계도는 실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개 념으로만 있는 것이다. 설계도를 통해 생산한 실제 존재하는 흰색 테슬라 모델 Y 자동차를 객체 또는 인스턴스라 한다.
객체 - Object 객체는 클래스에서 정의한 속성과 기능을 가진 실체이다.
객체는 서로 독립적인 상태를 가진다. 예를 들어 위 코드에서 student1 은 학생1의 속성을 가지는 객체이고, student2 는 학생2의 속성을 가지는 객체이다.
student1 과 student2 는 같은 클래스에서 만들어졌지만, 서로 다른 객체이다.
인스턴스 - Instance 인스턴스는 특정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를 의미한다.
그래서 객체와 인스턴스라는 용어는 자주 혼용된다. 인스턴스 는 주로 객체가 어떤 클래스에 속해 있는지 강조할 때 사용한다. 예를 들어서 student1 객체는 Student 클래스의 인스턴스다. 라고 표현한다.
객체 vs 인스턴스
둘다 클래스에서 나온 실체라는 의미에서 비슷하게 사용되지만, 용어상 인스턴스는 객체보다 좀 더 관계에 초점을 맞춘 단어이다. 보통 student1 은 Student 의 객체이다.라고 말하는 대신 student1 은 Student 의 인스턴스이다. 라고 특정 클래스와의 관계를 명확히 할 때 인스턴스라는 용어를 주로 사용한다.
좀 더 쉽게 풀어보자면, 모든 인스턴스는 객체이지만, 우리가 인스턴스라고 부르는 순간은 특정 클래스로부터 그 객체가 생성되었음을 강조하고 싶을 때이다. 예를 들어 student1 은 객체이지만, 이 객체가 Student 클래스로부터 생성되 다는 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 student1 을 Student 의 인스턴스라고 부른다. 하지만 둘다 클래스에서 나온 실체라는 핵심 의미는 같기 때문에 보통 둘을 구분하지 않고 사용한다.
참고 - 김영한의 실전 자바 - 기본편 : 클래스